갤럭시 S24 시리즈의 출시일이 임박했습니다. 사전예약하시는 분들 많으신데요, 휴대폰 구입하실 때 출고가 전액을 그냥 주고 사는 분들은 없을 겁니다. 공시지원금 또는 선택약정 할인 중에 한가지를 선택해야 하는데요, 어떤 선택이 저렴한지 알아보겠습니다.
공시지원금이란?
휴대폰 공시지원금이란 통신3사가 출시하는 신형 스마트폰을 구매할 때, 지원금의 일부를 보조해주는 제도를 말합니다.
정부와 통신3사가 휴대폰 가격 인하를 위해 도입한 정책인데요. 사용자가 신형 스마트폰을 구매할 때 일정 금액을 지원해 줌으로써 실제 부담 가격을 낮춰주는 역할을 합니다.
구체적으로 어떻게 지원되는지 살펴보면, 통신3사에서 출시하는 주요 신형 스마트폰 모델을 대상으로 일정 기간 동안 일정 금액(보통 10~30만원)을 지원합니다. 이 기간과 금액은 모델별로 다르기도 합니다.
이 공시지원금을 받으려면 해당 기간 내에 지정 모델을 구매하면 되는데, 지원금은 통신사의 청구할인 방식으로 제공됩니다. 즉, 매달 요금에서 일정 금액을 깎아주는 식입니다.
갤럭시 S24 공시지원금
갤럭시 S24 시리즈를 공시지원금을 받아 구매한다면 공시지원금을 얼마나 받을 수 있을까요? 공시지원금은 통신사별, 휴대폰 기종별로 차이가 있습니다. 갤럭시 S24 시리즈의 경우 현재 2024년 1월 24일 기준으로 S24, S24+, S24ultra가 기종별로는 동일하나 통신사별로는 SK가 16만원, KT와 LG는 18만원 정도입니다. S23의 경우 기종, 통신사 관계없이 50만원의 공시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또한 재고 및 시기에 따라 달라 질 수 있습니다. 원하는 기종의 재고가 있는지, 기종별 공시지원금이 얼마나 지원이 되는지는 각 지역의 휴대폰 성지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휴대폰 성지는 검색창에 ‘휴대폰 성지’라고 치시면 많이 나옵니다.
공시지원금과 선택약정 할인의 차이점
선택약정 할인은 휴대폰 공시지원금과는 조금 다른 개념의 할인 제도입니다.
선택약정 할인은 이동통신사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요금제 중에서 일정 기간(대표적으로 24개월) 동안 사용을 선택하면, 월 정액요금이나 부가서비스 사용료에서 할인을 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즉, 일정 기간 동안 특정 요금제를 사용하겠다고 약정을 하고 그 대신 요금의 일부를 할인 받는 것입니다.
반면 휴대폰 공시지원금은 기존에 받던 요금제나 서비스와 관계없이, 특정 스마트폰을 구매할 때 일회성으로 제공되는 구매비용 지원입니다.
따라서 선택약정 할인은 요금제 이용기간에 따른 할인인 반면, 공시지원금은 휴대폰 구매 시 제공되는 지원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공시지원금 VS 선택약정 할인
공시지원금 대신 선택약정 할인을 택하는 것이 더 경제적인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최신 스마트폰을 자주 갱신하는 사용 패턴의 경우 선택약정 할인이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공시지원금은 휴대폰 구매 시 일회성 지원이지만, 선택약정 할인은 요금 할인 효과가 지속됨
- 최신폰을 자주 갱신하면 공시지원금 혜택을 자주 받을 수 없지만, 선택약정은 계속 연장가능
다만, 선택약정도 일정 기간 동안 가입 의무가 발생하니 이 점은 고려해야 합니다.
따라서 휴대폰을 1-2년 주기로 자주 구매하는 사람이라면, 선택약정 할인이 더 큰 절약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무제한 요금제 등 비싼 요금제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선택약정 할인이 유리합니다. 저렴한 요금제를 선택하고자 한다면 공시지원금을 받는 것이 좋겠죠.
마치며
지금까지 갤럭시 S24 시리즈의 공시지원금 금액, 선택약정 할인과의 차이점, 그리고 공시지원금과 선택약정 할인 중 어떤 것이 더 저렴할지 사용자의 케이스에 따라 간략하게 알아봤습니다. 공시지원금을 받든, 선택약정 할인을 받든 모바일 라이프 스타일에 따라, 그리고 사용하고자 하는 요금제에 따라 유연하게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어떤 선택이 자신에게 유리할지 꼭 한번 따져보세요!